1826년 최초의 사진
니엡스(1765-1833년)

1826년 불란서의 석판인쇄 기술자 조셉-리쎄프로 니엡스(Joseph-Nicephore Niepce)는 감광물질을 발견하게 되었다. 백납(Pewter)판에 아스팔트 화합물을 발라서 그것을 화가들이 쓰는 카메라 옵스큐라에 넣고 창턱에 8시간이나 놓아 두었다고 한다. 그 결과 백납 판에는 창밖 농장의 영상이 맺혀있었다.

최초의 사진(Helio graphy) 1826년

비록 흐리고 어두컴컴한 화상이었으니, 니엡스는 이 사진을 헬리오 그래피(Helio graphy:태양에 의한 그림)라고 명명하였고 그것을 오늘날 니엡스의 '최초의 사진'이라고 한다.

  1839년 다게르(Daguerre)의 다게레오 타입
다게르(1787-1851년)

1826년 이후 니엡스는 파리의 무대배경 다자이너이며 인쇄업자인 다게르(Louis Jacque Mande Daguerre)를 만나 서로 공동연구를 하였고 다게르도 니엡스처럼 카메라를 조금 개량하게 되나 그 보다 중요한 일은 종전보다 훨씬 감도가 좋은 은판 감광제를 발견하게 된 일이다. 1833년 니엡스가 사망하자 디게를 자신의 연구 결과와 니엡스의 연구 실적을 정리하여 1839년8월19일 세계 처음으로 프랑스 학사원에서 열린 과학 아카데미 회의석상에서 30분만에 사진이 나오는 놀랄만큼 빠르고 실용적인 다게레오 타입(Dagrerreo Types)의 은판사진 제작법을 공표했다. 당시 사진을 처음 접한 많은 사람들은 "조물주가 만들어낸 위대한 마법의 발명품"이라고 했으며 유명한 화가들은 "오늘부터 회화는 생명을 잃었다" 라고도 했었다.

프랑스 학사원 과학 아카데미
회의석상에서 다게레오타입
카메라 발표
다게레오 타입 최초카메라 세트
1839년
다게레오 타입
사진
  1839년 탈보트(Talbot)의 칼로 타입
탈보트(1800-1877년)

1839년 불란서 정부가 다게로오 타입의 특허를 공표했을 때 영국의 윌리업 헨리 폭스 탈보트(William Henry Fox Talbot)도 다게르와 유사한 사진기술을 개발하고 있었다. 그가 1833년 이태리의 코모 호수(Lake Como)를 카메라 옵스큐라로 그림 그리려고 했을때 붓이나 연필로 세밀한 묘사가 힘들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종이에 그림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1835년에는 일단 성공하게되나 그때 그는 이미 웨지우드(Wedgwood)나 니엡스(Niepce), 다게르(Daguerre)등이 썼던 방법이라고는 몰랐다. 그는 니엡스와는 달리 네거티브(Negative-Positive)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있었다. 사진의 복제(Technical-Reproduction)를 생각하고 만든 것이 종이로 네거티브 만드는 바로 칼로타입(Calotype)이었다. 그래서 탈보트 또한 사진의 발견자.발명자로 대접받는다.

탈보트 카메라
폭스탈보트의 야외사진 촬영 모습
종이 네거티브
1835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